생맥주 관련기기

1. 주요 관련기기

1) 급속냉각기 - 급속냉각기는 냉각기 내부에 냉각수 탱크를 부착하고 냉각수 온도를 0℃에 맞춘 다음 그 속에 생맥주 라인을 통과하면서 소정의 냉각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있다.

2) 생냉장고 - 냉장고는 생맥주를 냉각, 저장하며 생맥주를 따를 수 있도록 코크주가 부착되어 있어 생맥주 판매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시설이다. 그러므로 생맥주 냉장에만 사용하고 자주 청소하여 청결을 유지하여야 하며 내부온도를 4~6℃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일부 업주들이 비용소요를 이유로 냉장고 없이 냉각기만으로 시설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예비냉각 없이 급냉을 하게 되므로 맛의 균질화를 해치고 거품이 많이 나며 또한 급냉기의 수명을 감소시키는 요인이므로 필히 냉장고 설치를 유도해야 한다.

3) 헤드 - 생맥주통 내부에 있는 휘팅(Fitting)에 연결하여 통내에 탄산가스를 주입하고 코크를 통해 맥주를 주출하는 역할을 한다.

4) 코크 - 코크는 헤드, 급속냉각기를 통해 연결된 맥주를 JUG에 적당하게 주출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유량코크 : 1999년부터 코크 주출부분에 맥주의 주출량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절기를 부착한 코크주를 공급중이며 하이펜서 코크도 유량코크로 변경 공급중이다.

5) 게이지 - 탄산가스통에 연결되어 CO2를 적정한 압력으로 맥주통에 유입시켜 맥주가 주출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6) 탄산가스통 - 맥주 주출에 필요한 탄산가스가 들어 있으며, 탄산가스는 헤드를 통해 맥주통으로 보내지게 된다.

7) 생맥주통 - 생맥주가 담겨있는 통으로 공통은 4.1㎏, 총중량은 26.2㎏이다.
통 내부의 맥주가 잘 보존되려면 통을 마구 취급해서는 안 되며 소중히 다루어야한다.

8) 휘팅(Fitting) - 생맥주통 내부에 장착되어 헤드와 연결 시 생맥주를 헤드를 통해 주출하게 되어 있으며 또한 공장에서 휘팅을 통하여 생맥주를 주입하게 되어 있다.

2. 생맥주 주출 과정

1) 생맥주통에 헤드를 연결시킨다.
- 헤드 연결 시 생맥주통에 있는 휘팅 홈부위에 헤드홈을 똑바로 맞춘 뒤 오른쪽으로 돌린 후 헤드 손잡이를 아래로 내린다. (무리한 힘을 가하여 오른쪽으로 너무 많이 돌리지 말 것)
※ 주의사항 - 이때 너무 무리한 힘을 가하여 오른쪽으로 돌리면 헤드와 휘팅이 밀착되어 헤드 분리시 휘팅과 같이 돌아가므로 통내의 압력으로 인하여 휘팅이 공중으로 솟아오르므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한다.

2) CO2통에 부착되어있는 CO2게이지 메인 밸브를 왼쪽으로 2~3바퀴 정도 돌려준다.
(설치되어 있는 급냉기의 종류에 따라 압력을 조절하여 준다.)

3) 코크주 레바를 앞으로 당기면 맥주가 주출되며 코크주 레바를 뒤로 밀면 맥주가 차단된다. 맥주 주출시 주출 속도가 빠르거나 느리면 유량조절기 또는 CO2 압력 게이지를 조절하여 맥주의 주출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4) 영업이 끝나면 CO2메인 밸브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잠근 후, 생맥주 통과 헤드를 분리하여 익일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맑은 물에 헤드를 담근다.

※ 주의사항 - 영업 종료 시 CO2메인 벨브를 잠그지 않거나, 헤드를 생맥주통에서 분리를 하지 않으면 CO2가 통내로 스며들어 녹아 다음날 영업 시 거품이 발생할 수가 있다.


매일 영업시작 전에 상온에 노출되어 있는 생맥주 호스라인에 남아있는 생맥주를
1~2잔(500CC~1000CC)주출시켜 버리면 항상 고품질의 생맥주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3. 급속냉각기와 생맥주냉장고 비교

구분 급속냉각기 냉장고
냉각방법 및 특성 냉각수 속의 맥주코일(coil)을 통과하면서 냉각된다.
맥주가 급속 냉각된다.
최초 냉각수는 미리 냉각해 주어야 하며, 이때 냉각소요시간은 1~2시간이 걸린다.
냉장고내의 공기를 냉각시켜 Keg를 냉각시킨다.
맥주가 서서히 냉각된다.
상온의 생맥주 냉각에 6시간 이상 소요된다.
장 점 예비냉각이 필요 없이 즉시 냉각하여 판매가 가능하다.
열손실이 적어 경제적이다.
다품종의 판매가 용이하다.
작고 가벼워 운반 및 이동이 용이하다.
Keg를 냉장 보관하므로 맥주의 품질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단 점 예비냉장고가 없이 상온에서 보관할시에는 판매 후 잔량보관, 장기보관 등으로 품질저하가 우려된다.
맥주 코일(coil)에 스케일이 생성 시 제거가 어렵다.
냉각수의 과잉냉각(동결)시는 맥주가 얼어붙는 위험이 있다.
냉각시간이 오래 소요된다. 따라서 당일 판매 분을 당일에 배달 받아 곧바로 판매 할 경우 바로 냉각이 되지 않는다.
열손실이 커져 전기소비량이 증가한다.
적정
사용처
다품종 판매업소
대형 맥주업소
소품종 판매업소
소형 맥주업소